트루스포럼 > 트루스포럼 활동
트루스포럼 > 트루스포럼 활동
분류 영상

[트루스포럼 34회] "4대강 사업: 선진국으로 가는 절대조건" - 박재광 교수님 1부-1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본문





서울대 트루스포럼에서는 박재광 교수님을 모시고 4대강 사업의 성과와 의의를 조명해 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1-2편에는 녹조문제와 4대강의 경제적 활용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1과 2-2편  "하천은 국가의 중요한 경제성장동력"도 강력히 추천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박재광 교수님은 한강의 심각한 오염상태를 보고 1982년 영국의 최첨단 하천복원기술을 배우고자 영국문화원의 장학생으로 영국 뉴캐슬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셨습니다. 그리고 25년 후에 조국에서 대운하와 하천복원사업을 한다는 소식을 듣고 자원하여 지식을 전수하셨습니다. 


1부에서는 국민소득 200불의 1960년대 하천부터 30,000불 21세기의 하천으로 진화해야 하는 이유를 한국과 해외 사례를 통해 전하고 계십니다. 한국의 4대강 사업 이전의 하천을 소개하면서 치수∙이수를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4대강 사업 전∙후를 비교하고 국가안보의 중요한 축인 물이 식량, 에너지와 연결되어 수자원 확보가 필수적이라 설파하십니다. 


2부에서는 논쟁이 되는 녹조문제와 일부 교수들의 지적 사기를 지적하고 해외 사례를 소개하면서 4대강 사업을 통해 수질개선, 생태계 활성화가 이뤄지는 과정을 설명하십니다. 또한 4대강 사업을 통한 경제활성화 가능성과 선진국으로 가는 길을 제시고 계십니다.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36건 / 1페이지
0